[주의] 저작권 침해 위장 이메일 랜섬웨어 유포 중

저작권 침해 관련 메일을 통해 악성코드가 유포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주의가 각별히 필요하다. 

이메일은 '이미지 저작권 위법 관하여 메일드려요'라는 제목으로 유포되고 있다. 또한 보안 프로그램을 우회하기 위해 비밀번호가 설정 된 압축파일이 첨부되어 있다. 

압축 파일 내에는 한글 아이콘을 위장한 실행파일과 이미지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파일을 사용자가 실행하면, LockBit 랜섬웨어가 실행되며 사용자 PC가 감염된다. 이는 기존에 유포하던 LockBit 랜섬웨어와 확장자명, 랜섬노트 등 주요 특징들이 같다. 

저작권 침해 관련 내용을 위장하고 있는 피싱 메일. [출처: 김한비 기자]

비너스락커(VenusLocker) 조직은 지속적으로 저작권 위반, 입사지원서 등 키워드를 이용한 피싱메일을 통해 랜섬웨어를 유포 중에 있다. 

에브리존 김준영 팀장은 “랜섬웨어 유포자들은 컴퓨터에 잠입해 내부문서나 스프레드시트, 그림파일 등을 암호화해 열지 못하도록 한 후, 돈을 보내면 해독용 열쇠 프로그램을 전송해 준다며 금품을 요구한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사용자에게서 수신한 이메일의 열람을 하지 말고 터보백신과 같은 신뢰할만한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랜섬웨어란 몸값을 뜻하는 ‘랜선(ransom)’과 제품을 뜻하는 ‘웨어(ware)’의 합성어로, 컴퓨터 사용자의 문서를 ‘인질’로 잡고 돈을 요구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김한비 기자 i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