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필독서, ‘임사부가 들려주는 32가지 인성 교육’

“인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100% 만들어지는 것이다.”
 
요즘 갖가지 패륜범죄, 흉악범죄와 함께 인간의 가치가 땅에 떨어진 느낌을 받는 기사들을 자주 접한다. 21세기 정보화 혁명을 거치며 많은 이들이 그 특수를 누리고 있지만, 그 반면에 ‘인성’이라고 할 만한 중요한 덕목과 가치들을 잃어가고 있다.
 
인성이란 무엇인가?
 

32최근 교육부가 명문화한 인성교육의 목표가 되는 핵심 가치와 덕목으로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이 있다. 이는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가치이며, 이것이 바로 인성을 구성하는 요소들이다.
 
과거 선조들께서 소중히 지켜왔던 이 가치는 현재 오간 데 없이 사라져 우리나라의 정통과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다. 그러나 다행히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2015년 7월 2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니, 그나마 천만다행이라 하겠다.
 
책 <임사부가 들려주는 32가지 인성 교육>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인성교육진흥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인성 교육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책이다.
 
<임사부가 들려주는 32가지 인성 교육>은 가족과 공동체의 도덕적 경계가 약화되고, 능률과 성과 중심의 사회 지표들이 돌봄과 양보의 가치를 휘발시키는 현상이 빈번한 현 상황에서 올바른 “인성 교육”이 무엇인지 고찰하는 책이다.
 
저자는 여기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역사와 철학,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인성교육법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있다.
 
이 시대의 인성교육 필독서 <임사부가 들려주는 32가지 인성 교육>의 책 내용 ▲ 1부 인성교육이론, ▲ 2부 인성지수검사, ▲ 3부 8대 덕목과 32개 핵심 가치의 설명과 도식화, ▲ 4부 인성덕목 핵심 가치의 뇌 과학적 접근, ▲ 5부 인성에 필요한 훈련방법을 뇌 과학적으로 접근, ▲ 6부 인성교육진흥법과 관련된 서류 양식인 총 6부로 세분해 구성됐다.
 
이 책을 통하여 많은 이들이 인성의 가치를 깨닫고 올바른 인성을 추구하는 삶을 살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저자 임찬우|도서출판 생각나눔|336쪽|18,000원.

[임정호 기자  art@itnew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