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노드JS(Node.js) 전문 기업 스트롱루프 인수

NodeIBM이 9월10일 기업들을 상대로 노드JS(Node.js) 관련 기술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 스트롱루프(StrongLoop)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인수 조건은 밝히 않았다.

노드JS는 2009년 라이언 달(Ryan Dahl)이 개발한 서버 개발 환경이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기반으로 한 자바스크립트로 앱을 개발할 수 있다. 그간 자바 스크립트는 주로 프론트엔드단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많이 쓰였다.

스트롱루프는 2013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오픈소스 기술인 노드JS을 엔터프리이즈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노드JS 개발자 커뮤니티에 핵심적인 기여를 하는 회사 중 하나로 꼽힌다.​ 노드JS를 포크(fork)한 버전인 IO.JS 프로젝트를 개발했던 핵심 커미터(프로젝트 개발 기여자)들도 스트롱루프에 소속돼 있다. 

IBM은 스트롱루프를 앞세워 기업들이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API를 활용한 앱을 개발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IBM은 또 노드JS 개발자들이 자사 블루믹스 서비스형 플랫폼(platform-as-a-service: PaaS)을 쓸 수 있는 환경도 구현했다.

IBM은 “자사  PaaS인 ‘블루믹스’와  스트롱루프의 노드JS기능을 통합 할 계획”이라며, “이 새로운 기능은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프런트 엔드 모바일, IoT 및 웹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노드JS 4.0 (stable) 버전이 9월 8일 발표됐다.
 
[김들풀 기자 itnews@itnews.or.kr]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