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배우는 파이썬 기초 & 알고리즘 사고법

(IT뉴스 임정호 기자) ‘파이썬(Python)’은 현재 가장 뜨거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웹에서부터 클라우드 및 데이터 사이언스 및 인공지능 등 기술의 최첨단 분야를 개척해 오고 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을 위해 집필된 새 책 <한 권으로 배우는 파이썬 기초 & 알고리즘 사고법>은 파이썬 언어를 기반으로 알고리즘 및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준다. 저자의 오랜 강의 경험과 전문 지식은 친절하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설명, 그리고 기본 요소와 심화 내용이 의도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나선형 교육 방식을 통해 독자들의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30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예제와 40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연습문제, 450개 이상의 참/거짓 문제, 150개 이상의 객관식 문제, 180개 이상의 복습문제 등 다른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보적이면서도 풍부한 예제와 문제는 여러분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알고리즘적 사고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설명한 이 책으로 스터디를 진행해 보면, 프로그래밍과 파이썬을 더욱 쉽게 터득할 멋진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책은 원저자의 오랜 경험과 능력, 치밀한 구성에 의해 완성된 책이므로 완성도 및 충실도가 매우 뛰어나다. 역자들 역시 평소 무심코 넘겼던 개념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그만큼 이 책은 프로그래밍 개념 정립과 알고리즘 사고 배양에 관한 바이블로서 손색이 없다. 

이 책의 원저자는 아리스티데스 보우라스(Aristides S. Bouras)로 산업 데이터 흐름과 제품 라벨링에 특화된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근무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PC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터미널용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개발하였다. 지금은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하며 주로 컴퓨터 네트워크, 인터넷/인트라넷 프로그래밍 툴 및 데이터베이스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공저자로 참여한 루키아 아이나로지두(Loukia V. Ainarozidou)는 과일 및 채소의 포장을 담당하는 회사의 데이터 물류 부서에서 감독관으로 일했으며, 지금은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디지털 디자인 과목을 가르치는 고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다.

역자들은 “프로그래밍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식견에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다”며,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입문자나 프로그래밍 초보자들에게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정립해 줄 입문서로서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 컴퓨터와 파이썬의 기본 개념, 파이썬 설치법 ▲ 알고리즘과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 순차 제어 구조를 다양한 예제  ▲ 결정 제어 구조를 순서도와 다양한 예제 ▲ 루프 제어 구조를 순서도와 다양한 예제 ▲ 파이썬 리스트를 순서도와 다양한 예제 ▲ 부프로그램(함수와 프로시저)을 순서도와 다양한 예제 등으로 배운다. 

<한 권으로 배우는 파이썬 기초 & 알고리즘 사고법> 저자 아리스티데스 보우라스, 루키아 아이나로지두 | 역자 길준민, 임종범, 송의성, 유헌창 | 제이펍 | 848쪽 | 30,000원

art@itnew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