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안바뀌면 대한민국 미래 없다!”

3D국내 뛰어난 석학·전문가 57인이 1년여 간 공동 연구 집필한 미래 교육 혁신 보고서가 책으로 발간됐다. 

<대한민국 미래교육 보고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미래 인재를 어떻게 양성해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끄는 방향을 제시하고 현재 교육 패러다임과 시스템을 대전환하기 위한 대한민국 교육의 10대 혁신 과제를 담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동안 대한민국의 빠른 산업화와 국가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온 한국 교육이 위기의 기로에 있으며, 한때 대한민국 성공의 열쇠였던 교육이 전 국민의 걱정거리가 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복합적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와 도전정신, 인성이 중요해지는 제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교육으로는 더 이상 학생들의 미래도 대한민국의 미래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존 교육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의식이 사회에 만연해 있어,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초지능 사회의 패러다임에 맞는 교육의 혁명적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교육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산다는 신념으로 대한민국 각 분야의 석학과 전문가 57명의 집필진이 미래교육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을 기해야 한다는 소명에 의해 탄생됐다. 국제미래학회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57명의 집필진과 함께 지난 1년여 간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성에 기반 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미래교육 패러다임을 총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원고를 집필해 왔다.

집필진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환경과 위기의 대한민국 교육 현황을 진단하고,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패러다임과 시스템을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하여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10년 후 미리 가 본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시나리오를 만들었으며, 끝으로 국내 교육 원로 및 분야별 석학 8인의 감담회를 통해 대한민국 미래교육 혁신을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

집필진은 총괄집필위원에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미래정책연구원장(한세대 교수)이 맡았고 공동집필위원으로 진대제 전 정통부 장관, 문용린 전 교육부 장관, 곽병선 인천대 석좌교수,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이경숙 전 숙명여대 총장, 조동성 인천대 총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 이재희 경인교대 총장, 조벽 전 미시건공대 교수, 김재춘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한석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이용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 민경찬 연세대 명예교수, 엄길청 경기대 교수, 최운실 아주대 교수, 김들풀 IT NEWS 대표, 유영만 한양대 교수, 진동섭 서울대 교수, 강선보 한국교육학회 회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국내 최고의 석학 및 전문가로 구성됐다.
 
이 책은 모두 10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환경의 변화, ▲제2부는 위기의 대한민국 교육 현장 진단을 다루었고, ▲제3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이란 주제로 미래교육 혁신의 전체 프레임워크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가치인 복합적 문제해결 인재양성에 대한 학습자의 다양성, 창의성, 유연성을 실현하기 위한 4대 교육 혁명 방안으로 미래교육 시스템 혁명, 미래 학교 혁명, 미래교육 내용 혁명, 미래교육 거버넌스 혁명을 제시한다. 이를 위한 미래교육 10대 혁신 과제로는 입시제도 혁신, 교육내용 혁신, 교육방법의 혁신, 교육 평가의 혁신, 대학 교육의 혁신, 학제 운영의 혁신, 교육과정 운영 혁신, 진로·진학 혁신, 대학 운영 혁신, 교육 거버넌스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어서 교육 혁신을 위한 전체 프레임워크의 세부 내용이 제4부, 제5부, 제6부, 제7부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제4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 학교의 변화, ▲제5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 학교의 변화, ▲제6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 정책 거버넌스의 변화를 주제로 세부적인 미래 혁신 방안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제8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 실천 사례로서 미래교육의 다양한 형태별로 교육 혁신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학교와 대학의 사례를 분석 정리해 제시하고, 이 책의 마무리로 ▲제9부는 10년 후 미리 가 본 대한민국 미래교육 시나리오라는 제목으로 유치원부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특성화고 학생, 대학생, 직장인 학습자, 실버 학습자의 교육 현장 모습을 시나리오로 10년 후 미래교육의 모습을 보여준다. ▲제10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 혁신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제언을 담고 있다.

미래교육 보고서 집필을 총괄한 안종배 교수는 “ 이 보고서가 백년대계인 대한민국의 교육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미래 인재 양성과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 혁신 및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미래교육 정책 입안에 좋은 지침서가 되어줄 것” 이라고 말했다. | 국제미래학회·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지음 | 광문각 | 신국판 | 760쪽 | 25,000원 

[임정호 기자  art@itnews.or.kr]

1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