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루피플스, HRD담당자 대상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T 필수교양’ 공개교육 성료

IMG_9019▲국내 최고 리더십 교육 컨설팅 기관인 구루피플스 역삼동 G스페이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T 필수교양' 공개교육 과정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HRD 담당자에 한해 무료로 개설된 본 과정은 최근 큰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HRD 시각에서 IT 정보를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도록 마련됐다. (사진=구루피플스 제공)

국내 최고의 리더십 교육 컨설팅 기관인 구루피플스 (www.gurus.co.kr, 대표 이창준) 의 역삼동 G스페이스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T 필수교양' 공개교육과정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H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에 한해 무료로 개설된 이번 과정은 최근 큰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HRD 시각에서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도록 마련되었다.

본 과정은 기업교육 전문 기관인 ‘구루피플스(대표 이창준)’와 미래전략 전문기관인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차원용 소장)’, ‘IT NEWS (www.itnews.or.kr) 가 공동 개발했다. 

특히, 이 과정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평생의 지향점으로 삼았던 리버럴 아츠 (Liberal Arts, 인문과학 중심의 기초교양 교육) 개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 개념은 분야 간의 벽을 허무는 통섭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사고를 가능케 하는 폭넓고 기초적인 교양으로 풀이된다. 이번 IT 필수교양 또한 모든 분야의 기업이 IT에 리버럴 아츠 개념으로 접근하여 미래 중요역량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을 능동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guru2

이번 공개교육과정은 △ <세션 1 강연> IT 필수교양 ‘미래 기술 트렌드와 인사이트’  △ <세션 2 패널 토론>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미래중요역량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세션의 강연은 김들풀 IT News 편집장/ICT애널리스트(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와 김익성 팀장(구루피플스 수석연구원)의 협동 강의가 진행됐다. 먼저 김들풀 편집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본 개념과 함께 ‘왜 우리 모두는 IT를 알아야 하는가?’ 라는 질문으로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IT 필수교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오는 미래를 '복잡한 문제 해결 시대', '기술이 바꾼 행동 변화의 시대', '초연결 협업 시대', '기계와 협업하고 공생하는 시대'라는 4가지 시대로 구분하고, 최신 글로벌 기업의 전략과 트렌드를 사례로 설명했다. 이어 김익성 팀장은 각 시대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인재의 특성을 적응적 학습(Adaptive Learning)과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 학습 민첩성(Learning agility), 개방성(Openness)과 협업(Collaboration), 업무 전문성과 설계능력(Architecture)이라는 학습 관점으로 제시하였다. 

두 번째 세션인 패널 토론은 김들풀 IT NEWS 편집장, 김경묵 (사)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 인문디자인경영연구원 원장 (전 삼성전자 수석디자이너), 윤정구 이화여대 경영대학 교수, 안병민 열린비즈랩 대표가 패널로 참석해 HRD 담당자들이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참석자들과 열띤 논의를 펼쳤다. 

이번 토론을 통해 기업의 HRD 담당자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탐구와 정체성을 명료히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장기적이고도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디자인 사고 기반의 접근이 수반되어야 인간과 인공지능 간의 협업이 가능할 것”이라 결론지었다. 

자동차, 화학, 의료,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석한 HRD 관계자들은 "평소 막연하게 생각했던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인재양성의 근본적인 개념을 고민할 수 있게 되었다"며 많은 관심과 호응을 보였다.

이번 공개교육과정을 기획한 김익성 구루피플스 수석연구원은 "실제 기업의 임직원들이 4차 산업혁명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함으로써,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위기와 공포가 아니라 학습의 동기를 유발하는 창조적 긴장감을 유발하는데 본 과정의 의의가 있다. 특히 참가자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할 학습의 과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이번 과정의 실효성을 강조했다. 

한편, 구루피플스는 IT 필수교양과 함께 좀 더 심화된 학습 과정으로 '학습역량 키우기'와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 키우기'라는 두 가지 교육 프로그램도 이어서 소개할 예정이다. 교육 문의: 구루피플스 (주)아그막김익성 수석연구원/팀장(kis@gurus.co.kr)


[임정호 기자  art@itnews.or.kr]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