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1분기 디지털콘텐츠(DC)대상 시상식 개최

by 이강민 2009-04-10 03:34:21

국내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우수한 작품을 발굴하여 시상하고, 수상작품의 홍보·마케팅 및 국내외 시장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09년 1분기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식이 4월 9일(목) 문화체육관광부 3층 제1차관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에는 기존의 ‘영상콘텐츠’ 부문이 융합환경에 발맞추어 「영상/CG/VR콘텐츠」부문으로 확대·개편되었고 「모바일콘텐츠」 부문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와 함께 기존 「교육/정보콘텐츠」를 포함하여 3개 분야에서 분야별 1개씩의 콘텐츠가 선정되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수여되었다.

분야별 대상 수상작에는 ▶ 영상/CG/VR콘텐츠 분야 : 한국가상현실(주)의 “가상 실내건축 시뮬레이터 ‘코비아키’” ▶ 모바일콘텐츠 분야 : (주)넥슨모바일의 “메이플스토리 도적편” ▶ 교육/정보콘텐츠 분야 : (주)에듀조선의 “iBT TEPS 문제은행” 이 선정되었다.

영상/CG/VR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한국가상현실(주)의 “가상 실내건축 시뮬레이터 ‘코비아키’”는 실내건축 시 시공 전에 시공 후의 모습을 가상으로 꾸며볼 수 있는 콘텐츠로, 고객과 인테리어 업체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의 창구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작품은 국내에서 시판 중인 약 2만여 실제 건자재 콘텐츠와 약 1만여 3D 아파트 평형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시공 후의 모습을 3차원 가상현실로 간접체험해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인테리어 자재업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신기자재 출시와 동시에 디지털콘텐츠로 사용자에게 제공, 배포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순수 자체기술력으로 개발된 이 작품은 컴퓨터 비전문가도 소정의 교육 이수 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일반적인 건축용 설계 솔루션에 비해 작업시간이 1/8로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모바일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주)넥슨모바일의 “메이플스토리 도적편”은 온라인과 모바일 연동시스템을 본격 도입한 모바일게임으로, 여러 가지 아이템 및 퀘스트 등 많은 콘텐츠들을 생성, 이의 상품화에 성공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기존 모바일게임들에 비해 정교한 그래픽으로 온라인과 거의 흡사한 게임환경을 만들어냈으며, 온라인게임이 가질 수 없는 모바일게임만의 특색을 잘 살린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8년 5월 출시 후 10주 만에 다운로드 건수 100만 건을 돌파한 이 작품은 현재 300만 건수를 돌파하여 시장성을 검증받았으며, 콘텐츠 연동을 통해서 신규시장을 창출해낼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모바일게임 시장을 확대시켜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정보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주)에듀조선의 “iBT TEPS 문제은행”은 TEPS 수험자를 위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으로, ‘TEPS 문항 및 문항별 해설동영상 DB'를 바탕으로 ‘개인별 맞춤 학습’을 제공한다.

에듀조선이 10년 동안 축적해온 TEPS 문항과 각 문항에 따른 해설, 해설동영상, 정답률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한 이 작품은 학습자들이 실제 TEPS 시험과 유사한 환경에서 시험을 응시해보고 응시 후 곧바로 그 결과에 따른 학습자의 진단평가와 성적표 확인이 가능하다.

이 작품은 단순한 모의 테스트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문제 생성 및 문항별 난이도 파악이 가능하고 틀린 문제에 대해서만 선택적으로 동영상이 연속 재생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각 응시자마다 상황에 맞는 다른 해설동영상을 보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어, 기존 온라인 테스트 시스템의 약점을 극복한 맞춤형 학습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업체들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여와 함께 언론홍보 등의 마케팅 지원과 해외전문교육 지원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KEY MESSAGE

미드저니 훈련에 아티스트 1만6천명 리스트 존재

이미지 생성 AI 미드저니(Midjourney)의 학습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AI가 10초 음성으로 당뇨병 진단…”정확도 86% 이상”

스마트폰에 녹음된 10초 정도의 목소리만으로 제2형 당뇨병 여부를..

“코로나 후유증 세로토닌 고갈과 관련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후유증 '롱 코로나'(Long COVID)가 세로토닌..

소행성 ‘베누’에 생명체 위한 물·탄소 존재

미국 항공우주국(NASA) 탐사선이 회수한 소행성 ‘베누(Bennu)’ 샘플에서 생명체에..

“집 없으면 흡연, 비만보다 빨리 늙는다”

임대주택 거주자가 자가 소유자보다 생물학적 노화가 더 빠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