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교육 <쿠카의 코딩 크래프트>…스크래치+라즈베리 파이+마인크래프트

- 라즈베리파이에서 구동 가능한 스크래치 기반 코딩 학습 어린이용 책

올해부터 전국 초등학교 학생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실시한다. 하지만 현장에 투입할 교사들의 SW 교육 준비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카툰과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해 아이들이 보다 쉽게 개념을 이해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새 책이 출간됐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쓴 새 책 <쿠카의 코딩 크래프트-스크래치+라즈베리 파이+마인크래프트>는 라즈베리파이에서 구동 가능한 스크래치를 기반으로 코딩을 학습하는 어린이용 책이다.

코딩에 전혀 관심이 없는 아이들, 코딩을 잘 모르는 어른들도 동화책 읽듯, 만화책 읽듯 아이와 함께 읽기에 좋은 책이다.

쿠카의 친구들인 테비, 올리, 무무가 좀비들이 우글우글한 마인크래프트 세계에 갇혀버렸어요. 세 친구를 구하기 위해 쿠카와 핑키, 봄바는 권 선생님과 함께 마인크래프트를 배운다.

친구들을 위해 괴물이 들어올 수 없는 안전한 집을 만들고, 거미 퍼즐을 완성하여 거미 굴을 탈출하게 하고, 활과 화살로 스켈레톤을 무찔러 주기도 한다. 

이렇게 쿠카와 친구들의 모험을 따라가다 보면, 기초 코딩과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은 물론, 스크래치와 마인크래프트 프로그래밍까지 익힐 수 있다. 쿠카와 친구들처럼 항상 행복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만 있다면 누구라도 코딩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최성권(글/그림)은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고 충북 증안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수업을 연구하는 교사 모임 ‘스티브코딩’을 만들어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 강의도 하고 있다. 그림 그리기에 관심이 많아 카카오톡 이모티콘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동물, 쿠카’를 제작했으며, 웹툰 '권선생 단상툰'을 연재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교과서에 들어가는 삽화를 제작하기도 했으며, 117학교폭력신고센터 웹툰 공모전 대상 및 제2회 NHN 게임문학상 입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신윤철(부록) 저자는 걸포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교육부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교사로 위촉되어 KERIS, 교육청, 교총종합교육연수원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한 재미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새 책 <쿠카의 코딩 크래프트-스크래치+라즈베리 파이+마인크래프트>은 초·중등 자녀를 둔 학무모와 선생님들에게 추천한다.

<쿠카의 코딩 크래프트-스크래치+라즈베리 파이+마인크래프트> = 최성권(글/그림), 신윤철(부록) 공저 | 제이펍 |  228쪽 | 16,800원

[임정호 기자  art@itnew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