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특별한 만남” 미래인재 컨퍼런스 개최

- 2월 24일 서울교대 컨벤션홀...세계적 미래학자, 교육전문가, 인공지능전문가, 로봇전문가 등 참여

인공지능과 로봇이 우리 옆으로 성큼 다가오면서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야할 미래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는 가운데 미래인재육성을 위한 컨퍼런스와 ICT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가 개최된다. 

IT뉴스와 (사)한국인지과학협회가 주최, (주)아이워너비 주관, 서울교육대학교 후원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에서 국내외 미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아주 특별한 만남 – 미래인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올해로 제2회를 맞는 '미래인재 컨퍼런스'는 미래기술과 미래교육을 주제로 'TED 방식 미래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ICT 체험 ZONE'을 운영한다. 이 행사를 통해 미래를 짊어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고 우리 곁에 와있는 미래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제1회 미래인재 컨퍼런스는 2017년 1월 21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병탁 서울대 인지과학 연구소장의 ‘4차 혁명 시대 미래사회 변화와 트렌드 이해’,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의 ‘미래진로 탐색의 새로운 변화’라는 주제로 컨퍼런스 강의가 진행되었고, 뒤를 이어 ▲드론과 미래직업 ▲인공지능과 미래직업 ▲로봇과 미래직업 ▲창의력 개발과 퍼즐 교육 등 총 4개의 세션 강의로 미래 진로 탐색의 기회를 부여하고 창의력과 논리력을 키우는 장을 마련한 바 있다.

■ 'TED 방식 미래 컨퍼런스' 개최

'TED 방식 미래 컨퍼런스'에는 김경성 서울교육대학교 총장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미래진로 탐색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설명하며, 장병탁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는 인공지능 로봇시대에 대해  청중들과 토론할 예정이다.

특히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수석 과학자이며 세계적인 소셜로봇 전문가인 아밋 판다이(Amit Pandey) 박사는, 감성로봇시대에는 어떤 미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전개될 것인가를 놓고 청소년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한민국 대표 미래학자인 차원용 박사는 '미래의 인재, 상상 현실이 되다'라는 주제로 참가자들과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차 박사는 전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전문위원이자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대표로 미래유망기술 발굴과 미래사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도 미래의 인재가 필요로 하는 상상력에 대해 열띤 토론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ICT 체험 ZONE' 운영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미래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첨단기술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주최 측은 컨퍼런스 공간에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VR ZONE'을 설치해 가상과 현실의 만남을 주선한다. 또 '드론 ZONE'도 운영해 드론의 비행원리와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직접 드론을 날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인공지능과 함께 할 미래의 '로봇 ZONE'을 통해 단순작업만 반복하던 과거의 로봇에서 인간과 함께 생각하고 인간과 삶을 함께 할 로봇을 만날 수 있게 했다. 이밖에도 '3D프린터 ZONE', 'RC카 ZONE'도 설치해 참가자들에게 미래가 이미 우리 곁에 와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해줄 예정이다.   

한영희 아이워너비 대표는 “AI와 로봇 등으로 무장한 4차 산업혁명을 위기 아닌 기회로 삼고자 지난해부터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다. 특히 유·소년들에게 더 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싶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 미래인재 컨퍼런스 개요

행사기간 : 2018. 2. 24(토) 오후 1시~5시 30분
행사장소 :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 컨벤션홀
참가대상 : 초등/중등/자녀미래진로에 관심있는 학부모
신청 및 문의 : (사)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Jr 분과 (02-948-9836)

주최 : IT뉴스, (사)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주관 : (주)아이워너비 
후원 : 서울교육대학교 

[문성희 기자 ebiz1@itnews.or.kr]